이벤트창 닫기
이벤트창 열기

버섯영양잡채

맛과 향, 영양까지 듬뿍! 고기보다~ 버섯이 대세~

필수재료 : 마른표고, 느타리, 새송이, 팽이버섯, 소고기등심300g, 당면80g, 풋고추, 붉은 고추 각2개, 피망1개, 양파1개
선택재료 : 간장3큰술, 청주1큰술, 맛술1큰술, 매실청2큰술, 참기름2큰술, 다진 마늘1큰술, 다진 파2큰술, 깨소금2큰술

 

  

수많은 식재료 중에서 영양은 물론 조리법도 간편한 식재료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바로 버섯을 꼽는데요. 버섯이야 말로 어떤 부재료와 조리를 하더라도 맛과 향, 그리고 영양을 주는 식재료는 없는 듯합니다.

 

이렇게 늘 우리가 접하는 버섯, 제대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어떻게 손질하는지 궁금하셨지요?

 

 

 

두가지 버섯으로 쓰임이 많은 마른 표고버섯과 생표고버섯은

영양가가 높고 향이 독특한 표고버섯은 갓이 활짝 피지 않은 것이 좋아요.

갓 안쪽이 흰색이고 살이 도톰하며 표면이 보송보송 한 것이 오래 두어도 잘 상하지 않거든요.

 

버섯 중에서도 식물 섬유가 풍부한 편으로 볶음 구이 튀김 조림 등 어떤 조리법에도 잘 어울리고 

표고버섯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B1 B2등이 들어 있어, 몸의 신진대사를 

돕는 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과 심장병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표고버섯 보다 마른 표고버섯에 비타민D가 풍부해서 영양가가 높은데요.

마른 표고버섯은 갓을 위로해서 물에 담가 설탕을 약간 넣어 함께 불리면

마른 표고가 훨씬 잘 부드럽게 불려집니다.

 

 

 

하얀 빛깔을 띠고 동글동글한 모양을 하고 있는 양송이버섯은 서양 요리의 단골 재료로

맛과 향이 부드럽고 어떤 요리에나 잘 어울려 자주 애용되는 버섯인데요.

 

양송이 버섯을 구입할 때에는 갓이 둥글고 두께가 있으며 단단하게 탄력이 있는 것을 골라야 해요. 

특히 양송이 버섯은 질감이 부드럽고 모양과 빛깔이 예뻐서 가장 인기 있는 버섯 중 하나로 

무엇보다 깊이 있는 향이 강하고 날로 먹거나 익혀 먹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향이 좋은 양송이버섯이 갖고 있는 식물성 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하고 

변비를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다네요. 

양송이 버섯은 칼끝을 이용해 갓 껍질을 살살 벗겨내고 조리합니다.

 

 

느타리버섯은 싸고 흔해서 많이 먹는 버섯 중에 하나지요.

자연산은 말린 것이 많은 데 쓴맛이 나고 진한 갈색이 띠며 재배 느타리는 

향은 거의 없으나 연하고 부드럽습니다.

 

작으면서도 갓의 색이 진하고 줄기가 굵은 것으로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이 맛이 있어요.

날 것은 90%이상이 수분이며 데쳐서 나물을 하거나 꼬치에 꿰어 산적을 하기도 합니다.

국이나 찌개 전골에 많이 사용하고,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서 영양가가 높으며 육질이 쫄깃합니다.

 

 

사각사각 씹히는 느낌과 담백한 맛이 특징으로 비타민 B1이 풍부한 팽이버섯은 

고를 때는 깨끗한 크림색이고 갓이 벌러져 있지 않은 것이 좋아요.

뿌리 끝이 갈색이 되어 들러붙은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이니 주의하시구요.

 

담백하면서도 매끄럽고 향이 은은해서 국이나 찌개 전골에 많이 넣으며 데쳐서 나물을 하기도 합니다. 

생으로 샐러드 냉채에 쓰이기도 하는데요. 

 

팽이버섯이 암 예방에 효과적이고 항 바이러스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꼭지 부분 보다 약간 윗부분에서 잘 내고 전체를 풀어주는데요. 

 

음식에 따라서는 반 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쓰고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털어주세요.

특히 끓는 물에 오래 데치면 질겨지므로 살짝만 데치고 찌개나 볶음에 넣을 때에는 마지막에 넣어야 합니다.

 

 

재배용 버섯으로 송이버섯처럼 맛과 향이 좋지만 값은 저렴한 것이 바로 새송이버섯입니다.

갓 부분이 납작하고 작은데 줄기까지 함께 먹는데요.

 

색이 뽀얗고 줄기가 굵은 것이 좋아요. 느타리 버섯보다 저장 기간이 길고,

물에 가볍게 씻어서 마른 행주에 싸서 물기를 없앤 후에 줄기까지 함께 길이로 저며서 

찌개나 국 튀김 전 볶음 샐러드 등에 주로 쓰입니다.

 

 

 

여름 더위가 한풀 꺽인 요즘, 맛있는 버섯으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선선한 가을 바람에 대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조리과정

 


 

 

 




나의쇼핑
장바구니(0)
주문배송
내가 본 상품(0)
최근본상품이
없습니다.
추천상품(10)